메뉴 후원하기

로컬푸드협 누적적자 5억5천만원...원인은?

조합, “적자 레스토랑 개선해야”
완주군, “내부혼란 경영 악영향”

[완주신문]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의 지난해까지 누적적자는 5억5천만원이다.

 

완주군에 따르면 로컬푸드협동조합의 연간 매출은 350억원으로 수수료 수입 10%만 계산해도 농산물 판매로 매년 35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다.

 

하지만 지난 2017년 둔산점을 인수하며 3억원을 지출하고 농가레스토랑의 적자로 현재 5억5천만원 가량 누적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농가레스토랑의 적자폭이 확대됐다.

 

하지만 코로나 영향을 받기 전인 2019년에도 혁신점은 매장에서 7600여만원의 영업이익을 낸 반면 레스토랑에서는 1억8천여만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이에 대해 조합 A이사는 “다른 매장과 다르게 로컬푸드 매장은 안 팔린 물건은 상품을 내놓은 조합원들이 수거해 가기에 재고가 없다”면서 “농산물 판매에서는 손실이 발생할 수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이어 “손실의 원인은 레스토랑이고 이것을 계속 운영해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하지만 완주군의 매장 임대조건이 지금 방식의 레스토랑을 함께 운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A이사는 “현재 뷔페 방식을 고수할 게 아니라 좀 더 경쟁력 있는 메뉴를 개발하는 등 적극적인 경영을 했어야 했다”며, “이러한 방만경영이 적자의 원인 같다”고 토로했다.

 

이어 “메뉴 교체를 요구했지만 완주군에서 난색을 표해 실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합의 6개 매장 중 모악점, 효자점, 혁신점에는 레스토랑이 함께 운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조합 사무국에서는 “로컬푸드 레스토랑 취지가 수익보다는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로 조리된 음식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하는데 있다”며, “그런 취지에서 현재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완주군 관계자도 “레스토랑이 제대로 관리・운영이 안됐다”며, “그나마 지난해 혁신점의 경우 8명에서 5명으로 인원을 감축하는 등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방만경영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 이사장 퇴임 후 협동조합 내부가 혼란스러워지며, 경영에 악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며, “조합이 시작된 2014년 954농가에서 납품을 했는데 지난해 1054농가에 그친 것을 볼 때 자체적 성장이 미비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대농에게 편중되는 양극화 현상도 지적됐다.

 

완주군 관계자는 “로컬푸드 취지는 중소농 육성인데, 현재 대농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조합에서 아직도 문제의 근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서로를 탓하는 동안 완주군 대표 브랜드의 명성에 금이 가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