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해넘긴 완주로컬푸드협 소멸위기

내홍으로 모악점 재계약 6개월 지연
이사진 전원사퇴 동의했지만 아직
타지자체 추월로 로컬푸드 1번지 옛말

[완주신문]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소멸위기가 해를 넘기고 있다.

 

지난해초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매장 중 매출이 가장 큰 혁신점이 완주공공급식지원센터로 넘어간 뒤 순차적으로 나머지 5개 매장도 재계약이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렇게 될 경우 로컬푸드협동조합이 유지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7월 혁신점 다음으로 매출규모가 큰 모악점에 대한 재계약 부적합 판정이 나와 이런 우려가 현실화됐다. 로컬푸드협 매장 중 혁신점 전체매출의 30%, 모악점이 20%로 조합의 위기감은 고조됐다.

 

로컬푸드협은 수년전부터 내홍을 겪으며, 지역에서 지속적인 구설에 올랐다. 지난해 5월에는 대의원총회를 열고 직매장 전부를 한꺼번에 완주군에 반납하려 했지만 부결되고, 이어 일부 이사들이 “로컬푸드협동조합을 지켜달라”고 주장하며 시위를 펼치기도 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갈등이 봉합되는 듯 했으나 다시 이사회 안에 갈등이 불거지며 고소・고발까지 있을 정도로 대립이 심화됐다.

 

이 와중에 일부 이사들은 “모악점 재계약은 중요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놓을 정도로 내홍이 심각해졌다.  혁신점은 농가레스토랑의 적자가 커서 운영권을 잃어도 조합 운영에 큰 타격이 없었지만 모악점 운영 여부는 조합 재정상황에 큰 영향을 준다.

 

완주군에서는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의 상징성과 조합에 기회를 주기위해 경쟁입찰 시기를 현재까지 유예했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난 현 시점까지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그간 조합내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해말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이세우)가 출범하고 기존 이사진들에 대한 전원사퇴를 요구했다.

 

정상화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이사 8명 중 2명은 사표를 제출해 수리됐고, 4명은 공식적으로 사퇴를 표명했다. 나머지 2명은 기본적으로 로컬푸드협동조합 정상화를 위해서 동의하고 있지만 방법에 있어 약간의 이견이 남아 조율 중이다.

 
이세우 위원장은 “조합 정상화를 위해 현 이사진 전원사퇴는 모두 동의하고 있어 시기의 문제이지, 방향이 달라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이는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의 위식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악점 재계약이 6개월가량 지연되고 있고, 내달 효자점 재계약 여부까지 겹쳐 긴 시간이 소요되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세우 위원장에 따르면 완주로컬푸드는 이제 더이상 독보적이지 않다. 이제는 로컬푸드하면 세종시 등 타 지자체가 가장 잘되는 곳이 알려져 있다. 과거처럼 로컬푸드는 완주가 최고가 아니다. 전북에서만 해도 최근 관련 사업 지원이 완주가 아닌 고창이나 부안으로 선정됐다. 

 

이에 이세우 위원장은 “이제는 타지자체 로컬푸드와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이고 특수성이 사라졌다”며, “이에 생존을 고민해야하기에 현 이사들과 조합원들이 위기 상황을 공감하고 있고 개선을 절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완주로컬푸드 매장에 대한 전주시 농민들은 매장에 납품이 안돼 불공정을 외치고 있고, 전주에서 완주 매장을 퇴출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면서 “반면 전주로컬푸드 매장은 현재 2개에서 4개로 확대할 계획으로 완주로컬푸드는 위기”라고 토로했다.

 

이로 인해 로컬푸드협 내부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고 정상화가 돼도 과거와 다른 불리한 여건으로 옛 명성을 되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