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주민 행복 짓밟는 행위 중단하라!”

의료폐기물 소각장 반대 집회

[완주신문]상관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신리역 공원에서 소각장 반대와 경과보고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와 주민 100여명은 지난해말 업체에서 재허가 신청한 의료폐기물 소각장에 대한 전북지방환경청의 부적격 판정에 대해 주민들에게 경과를 보고하기 위해서 모였다.

 

이에 대해 환경청 관계자는 “해당 지자체에 타법 저촉여부를 문의한 결과가 ‘산지관리법 위반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참고해 불가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완주군에 따르면 업체 측에서 제출한 사업계획 상 해당 지역은 보전산지이고 임업용산지로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건립할 수 없다.  

 

아울러 이날 비대위는 업체의 재신청을 예상하고, 지속적인 저지 투쟁을 위해 단합을 결의했다.

 

이들은 현수막과 피켓 등을 이용해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설은 상관면민의 행복과 꿈을 짓밟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정규창 상관면 주민자치위원장은 “물 맑고 경치 좋고 쾌적한 환경의 아름다운 이곳에 의료폐기물을 전국에서 반입하려 한다”며, “꼭 이렇게 사회적 비용을 치르면서 대응해야 하는 현실에 우리 모두 피해 당사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설허가 철회와 사업이 백지화될 때까지 모든 수단을 동원해 소각장 설치 반대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광배 비대위원장도 “(업체의) 지속적인 소각장 건립 시도로 주민들은 허탈감과 분노감이 극에 달해 있다”며,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