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통합반대특위 보고서2]안동시

“구 도심지역은 유령도시 같았다”

[완주신문]연초부터 전주시의 행정구역 통합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전주시장은 신년기자간담회에서 완주군과 통합을 선포하고, 완주군에서는 한 민간단체에서 통합 건의를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그간 미풍에 그쳤던 전주시의 통합 추진이 행정과 민간단체의 협업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완주군 일각에서 전주시의 통합 추진을 수수방관하다가는 실익조차 따져 보지 못하고 완주를 내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본지는 2010년 제작된 ‘완주군의회 완주·전주통합반대특별위원회 활동 보고서’를 입수해 타 시·군 방문 보고 내용을 소개하려 한다.<편집자주>

완주군의회 완주·전주통합반대 특별위원회는 지난 2009년 10월 8, 9일 안동시로 출장을 다녀왔다. 통합지역인 안동군을 방문해 이들의 반대운동 전개와 통합 후 시가지 모습을 시찰하기 위해서다.

 

이곳에서 특위는 안동시 도산면 서부리 최세동 이장과 상가 주민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보고서에 따르면 통합 전 도산면 서부리 지역은 인구 900명에 육박하는 지역이었다. 하지만 통합이 되고 유동인구도 거의 없고 과거에 번성하던 상가 50여곳도 거의 문을 닫고 겨우 일곱군데만 가게 문을 열고 있는 상황이다.

 

최세동 이장은 당시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통합 이후에 인구가 썰물 빠지듯 다 빠져나갔는데 과연 통합이 안되고 우리 지역을 관할하는 군수가 있었더라면 우리 지역을 이렇게 몰락하게 방치해 두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통합 이후 각종 지역개발 사업에서도 힘의 논리에 밀려 배제되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하기만 하다”고 덧붙였다.

 

안동시 의원 18명 중 군 출신 의원은 6명으로 숫적 열세로 제대로 된 의사전달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젊은 사람을 중심으로 한 농산물 특판장으로 설치해 먹고 살려고 노력해 왔지만 통합이후 찾는 사람도 없고 인구는 줄어들면서 문을 닫고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

 

최세동 이장은 “모든 사업이 인구 우선 중심으로 이뤄지며, 자치단체장 또한 선거에서 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어 인구가 적은 군, 면 지역은 어쩔 수 없이 각종 사업에서 밀려 여러 가지 불이익을 보고 있다”며, “완주군 관계자 여러분도 이런 모든 상황을 유심히 잘 보시고 냉정히 판단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특위가 만난 도산면 상가 주민들도 “통합이 된 이후로 가게 문을 하루 종일 열어 놓아도 찾는 손님이 하나 없다”며, “이렇게 가다가 굶어 죽겠다”고 토로했다.

 

시내버스 배차 간격도 통합 후에 들쭉날쭉 오히려 통합 전보다 불편해졌다.

 

특위는 “이곳 이장과 동행하면서 과거 번성했던 상가 밀집지역을 둘러보면서 오가는 사람 하나 없는 텅 빈 도시 같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으며, 구 도심지역은 공동화 현상으로 거의 모든 상가가 문을 닫고 철수해 유령도시 같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