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장애인 일자리 없애는 행정 처음”

위탁운영 종료 다정다감 사례 재조명

[완주신문]전환기술협동조합과 흙건축학교 타지역 이전 등 완주군 사회적경제 영역이 축소되고 있는 가운데,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고 있던 다정다감협동조합 사례도 재조명되고 있다.

 

다정다감협동조합은 지난 2014년 장애인 부모와 후원자가 참여해 설립됐으며, 장애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시작은 고산면 만경강수변생태공원 인근에 만들어진 ‘다락’ 카페부터다. 사회적기업이기도 한 협동조합은 이후 전북교육청과 완주군청 내 카페를 위탁운영하기도 했다. 수익보다 일자리 창출을 우선하기에 사업장 규모에 비해 많은 인원인 총 34명을 고용했고, 이중 18명이 장애인이었다.

 

하지만 민선 8기가 들어서며, 정책 기조가 달라졌다. 게다가 윤석열 정권 출범과 맞물리며, 사회적경제 축소가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해 고산면 다락 카페와 완주군청 내 어울림 카페 모두 최고가 입찰로 다른 사람 손에 넘어갔고, 다정다감협동조합은 용진읍과 삼례읍에 자체적으로 마련한 시설에서 견디고 있으며, 고용 인원도 줄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가급적 장애인 인원 감축은 최소화했다. 전체 직원이 34명에서 25명으로, 이중 장애인은 기존 18명에서 16명으로 줄었다.

 
최은영 다정다감협동조합 대표는 “전국 지자체 중 장애인 일자리를 없애는 행정은 처음일 것”이라며, “나라에서 못하는 일을 직접 하려니 힘들다”고 토로했다.

 

완주군은 고산면 다락 카페 자리를 일반인에게 임대하며 연간 사용료를 대폭 올렸다. 다정다감의 경우 영업을 종료했던 지난 2022년 400여만원을 지불했지만 지금 이곳 연간 사용료는 3000만원이다. 완주군청 내 어울림 카페도 다정다감협동조합에서 운영할 때 사용료는 연간 1000만원이었지만 현재는 연 6000만원을 지불해야 한다.

 

이처럼 군 재정에는 도움이 되지만 ‘장애인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는 곱씹어봐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해 시작된 다정다감협동조합에는 최근 3년간 타지역에서 2000여명이 벤치마킹을 위해 다녀갔다. 게다가 일자리 제공뿐만 아니라 일상적 자립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사회적응 프로그램 등도 지원했다.

 

이 때문에 완주군의 또 다른 상징이 돼 가던 분야가 오히려 후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완주군 관계자는 “다정다감협동조합 사업장은 장애인고용공단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장애인 표준 작업장이라서 군에서 진행하는 장애인 정책과는 별개”라며, “장애인 복지를 위한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등한시 하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완주군 관계자도 해당시설 입찰에 대해 “사회적 약자 배려도 중요하지만 공정한 기회 제공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