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대선공약에 반영된 수소특화산단과 마한역사문화벨트

수소산업으로 탄소중립 사회 구현
대규모 자율주행 시험평가단지 구축
위상에 걸맞는 역사적 가치 재조명
영호남 교통 개선 화합과 균형발전

[완주신문]20대 대통령선거가 치러졌다. 대한민국 행정 수장이 바뀜에 따라 완주군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도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수소특화국가산업단지는 완주군에서 제안한 대선공약 첫번째로 채택돼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소득과 삶의 질이 높은 대한민국 으뜸 행복도시’를 표방했던 완주군이 이번 대선으로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 살펴보기 위해, 완주군에서 대선공약으로 제안했던 사업들을 살펴봤다.<편집자주>

 

 

■ 차세대 먹거리 수소산업
완주군에서 로컬푸드 다음으로 차세대 먹거리 사업으로 꼽는 것은 단연 수소산업이다. 이를 위해 수소특화국가산업단지 조성은 완주군의 최대 숙원 사업으로 꼽힌다.

 

완주군에 따르면 수소상용차와 수소 부품산업 육성을 위해 전북연구개발특구, 지역 연구기관, 수소기업 등과 연계한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수소경제 선제적 전환, 수소전문기업 경쟁력 강화, 탄소 다(多)배출 기업 무역장벽 해소를 위해서는 수소산단 조성이 필수다.

 

특히 완주군은 세계 최초 수소트럭 상용화와 국내에서 유일한 수소버스 생산 지역이며,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한 대용량 수소 저장용기 산업 중심지다. 

 

게다가 수소산업의 중심인 연료전지, 수소추출기, 수전해 설비 인증기관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치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100kW 이하 연료전지와 수전해, 추출기를 인증하는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를 2023년까지 건립한다. 전북도와 완주군은 2025년까지 사용을 다한 연료전지 재사용 인증기반을 구축하고, 한국전기안전공사는 100kW 초과 연료전지를 인증하고 태양광, 풍력 등 평가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 수소전기차 부품산업 벨트 구축
중국이 세계 최대 수소전기차 시장으로 급부상 중이다. 이에 충청·전북·전남·광주를 아우르는 초광역 경제권 구축이 필요하다. 새만금이 위치한 전북은 환서해안권 벨트의 전초기지로 수소상용차 산업의 중심지이며, 관련 부품 산업 육성의 최적지로 평가된다.

 

완주군은 수소시범도시로, 탄소중립 도시를 구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새만금에서 생산되는 그린수소를 완주군으로 연결해 수소 및 친환경 상용차를 만들고 수소연료전지로 생산되는 전기를 공동주택에 보급하며, 수소산단을 조성한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 수소산단으로 탄소중립 구현
완주군은 오는 2026년까지 165만㎡에 6270억원(국비 5990억원, 지방비 145억원, 민자 135억원)을 투여해 수소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수소산단에는 산·학·연 연계를 통한 수소 전문기업 30개 이상을 유치해 집적화하고 중앙집중식 수소연료전지 시설 설치·운영으로 산단 입주기업에게 열, 전기, 스팀을 공급하며, 친환경에너지 양방향 공급 및 거래설비 인프라 구축으로 친환경 산단을 조성한다. 수소산업진흥원(가칭), 수소에너지연구원, 수소에너지 특성화 대학 등을 건립하거나 유치해 수소기업 지원체계 마련을 마련하며, 녹색프리미엄, 부문간 거래·공급제도(PPA제도, REC구매, CO2 배출권 거래, HPS 등), 그린수소 인증제 등을 통해 입주업체의 경제성을 보완한다.

 

이를 위해 완주군은 지난 2020년 ‘수소특화국가산단 조성 기본구상’을 연구 용역을 통해 마련했고, 지난해 1월 ‘전북형 뉴딜 종합계획’ 대표사업에 반영시켰다. 아울러 ‘수소특화국가산단 조성 타당성’도 전북도와 연계해 연구 중이다.

 

■ 친환경·미래형 상용차 생산거점
완주군은 상용차에 특화된 자동차산업이 발달해 있다. 상용차 부품주행시험장,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상용차 지원을 위한 혁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중대형 상용차생산의 거점인 완주군 자동차 산업이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 때문에 내연기관 분야의 지역부품업체는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해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 모빌리티 생산능력 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전동화 상용차 생산기지 및 대규모 자율주행 시험평가단지 구축이 필요하며, 가변플랫폼 기반 전기버스・트럭 운영 시스템 개발과 미래상용차 산업벨트 조성 및 상용차 전동화 부품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세계 최대 친환경・미래형 상용차 생산거점화 ▲자율주행 상용차 글로벌 연구 및 생산거점화 ▲ICT 기반 상용차 전용부품 지원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후방산업 연계육성 ▲글로벌 자율형 상용차 시장 선점 ▲승용차 자율주행 기술개발선도 등이 대선공약에 반영됐다.

 

 

■ 마한역사문화벨트 조성
완주군 만경강은 고대 선진문물 유입 통로다. 이러한 지리적 영향을 만경강 주변에는 주요 유적이 산재해 있다. 상운리 유적, 배매산성, 삼례토성 유적, 갈동유적 등 마한문화의 성립과 발전, 소멸 사이클을 보여주는 유적이 다수 분포해 있다.

 

하지만 마한은 백제‧신라‧가야에 비해 연구가 미흡했다.

 

이에 완주군은 마한역사문화권 육성을 통해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국민 상생 및 화합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6월 시행된 ‘역사문화정비법’에 따라 각 지역의 특색있는 역사문화권을 설정해 적극적으로 정비·개발이 가능한 법적 토대도 마련됐다.

 

완주군 관계자는 “전북 마한역사문화권은 한반도 남부에서 만경강 유역을 중심으로 선진문물인 금속 문화가 고대시기에 유입된 지역”이라며, “실체적 고고학 자료 ‘동서강목’, ‘후한서’ 등 문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마한 문화의 성립지에 해당하는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때문에 위상에 걸맞는 역사적 가치 재조명 및 체계적 발굴과 정비가 필요하다”며, “제4차 전북도 종합계획의 4대 목표 중 하나인 천년역사·문화·관광을 통한 도민의 행복한 삶 영위를 위해 완주군 내 보유하고 있는 만경강 일대 마한의 주요 유적지를 활용한 역사문화관광 생태계 구축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 관광자원화로 주민 삶 향상
완주군은 용진읍 상운리, 봉동읍 둔산리, 삼례읍 삼례리 일대 19만0809㎡에 오는 2027년까지 총 5000억원 규모의 사업을 계획 중이다.

 

상운리유적(16만0361㎡), 배매산성(9000㎡), 삼례토성(2만1448㎡)에서 매장문화재를 조사하고 상운리 고분군 유적 추가 발굴을 위해 완주IC 이전을 검토 중이다. 또 상운리 고분군과 배매산성 간 도로 확포장 및 교량 설치를 통해 역사유적간 접근성을 개선하고, 마한역사문화기념관, 만경강 유역 전망대, 전통정원 조성 등을 통한 문화재생 및 역사관광자원화를 계획하고 있다.

 

완주군 관계자는 “마한의 상징적 공간과 경관을 재창조하는 역사문화 정비는 지역발전과 관광자원화를 통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다”며, “이러한 만경강유역 마한역사문화벨트 조성사업이 대선공약에 반영됐다”고 전했다.

 

 

■ 동서횡단철도와 고속도로 개통
이외에도 전주-김천 철도 건설로 전주, 김천, 대구, 부산울산경남을 철도로 연결하고, 전주-대구 고속도로 추가 건설로 새만금에서 포항에 이르는 고속도록 개통도 대선공약으로 채택됐다.

 

동서횡단철도와 고속도로를 통해 물류 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돼 중국과 연계로 세계 물류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는 서해안 새만금 전진기지화가 기대된다. 영남지역의 대중국 제조업 물류와 전북 농수산물의 상호 수출입 물류가 확대되며, 물류비용도 감축될 전망이다. 새만금 자유구역과 대구경북 자유구역 연결로 연대 효과가 생기고, 영호남의 활발한 물적・인적 교류로 동서화합과 국가 균형발전을 촉진해 지방소멸과 낙후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