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사설]외양간도 안 고친 것 같다

[완주신문]“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지난 17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도에 상용차산업 생존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완주군에 위치한 현대차 전주공장의 상용차 생산량이 급감하며 구조조정 위기에 닥쳤기 때문이다. 수년전부터 노조와 지역상권에서 경고해 왔던 이야기다.

 

현대차 전주공장은 완주 경제의 핵심 축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현대차 상황에 따라 산단 협력업체와 주변 자영업자들이 울고 웃을 정도니 말이다.

 

2016년부터 현대차 전주공장은 물량이 감소했고 현재는 심각한 고용 위기 상황까지 내몰리고 있다. 수년째 노조는 전주공장 물량 확보를 위해 현대자동차에 교섭을 통해 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타타대우상용차와 현대자동차전주공장은 대한민국 대형 트럭의 95% 이상을 생산하는 공장이지만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타타대우상용차는 최근에 희망퇴직까지 진행 중에 있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도 지난해부터 물량감소로 인원 구조조정을 시행했고 올해도 회사에서는 인력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협력업체의 경우 더욱 힘들어지고 있는 실정으로 전북지역 제조업 업황은 지난 2020년 7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23% 하락하고 수출 또한 하락하고 있다.

 

이에 민노총은 전북도에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정 교섭과 전북도가 나서서 상용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도내 대책위 구성을 요구했다.

 

하지만 도의 답변은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별도의 노-정교섭이나 도내 대책위 구성은 어렵고 안건이 있으면 1년에 두번 개최하기로 한 정무부지사와 민주노총과의 간담회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노조 의견을 건의하라는 것.

 

심지어 전북도청은 상용차 노-정 교섭을 어느 부서가 담당할 것인가를 두고 수 개월간 책임을 회피하며, ‘기업지원과는 주력산업과와 협의하라’, ‘주력산업과는 기업지원과와 협의하라’는 등 지난 4개월간 주무부서 하나 제대로 정하지 못하고 책임을 회피해왔다.

 

민노총에 따르면 지난 2006년 전북도는 도의회, 전북애향운동본부 등과 함께 현대차 전주공장 앞에 천막을 치고 ‘현대자동차 지키기 도민운동본부’를 결성해 전주공장 트럭부, 버스부의 2교대를 촉구했다. 당시 전북도지사였던 김완주 도지사가 2교대를 촉구하며 전북애향운동본부 등 도내 각계 단체를 조직해 공장 앞 피켓 시위 등을 주도해, 2013년부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트럭부 2교대가 시행됐다.

 

이에 이들은 “도지사가 나서서 운동본부를 결성하고 노동조합을 압박해 2교대 시행을 촉구하더니 물량이 떨어져 노동자들의 생존이 힘들어지자 나 몰라라 한다”고 성토했다.

 

불과 얼마전 군산 현대중공업 폐업, 한국GM군산공장 폐쇄 등 도내 주요 산업이 줄줄이 도산할 때 전북도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으로 소리만 요란한 정책들을 앵무새처럼 읊었을 뿐, 같은 상황이 완주에서 또 반복되려 한다.

 

외양간마저 못 고친 것 아닌지 걱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