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사설]정쟁으로 의회 목적 잊지 않기를

[완주신문]더불어민주당 소속이던 완주군의회 김재천 의장과 최찬영 의원이 당으로부터 제명됐다.

 

당은 후반기 완주군의회 의장 선출 과정에서 이들이 무소속 의원들과 결탁해 당론을 따르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정당정치 차원에서 당론을 따르는 것은 당원의 의무이기에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초의회 의원 스스로 선택해야 할 투표를 지역위원회에서 지나치게 간섭한 것 아닌지 의심의 여지가 남는다. 특히 무기명으로 이뤄진 투표를 두고 선출 결과만으로 과정을 추측해 징계한 것은 무리한 처사였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기초의원 간 갈등 심화다.

 

완주군의회 갈등은 총선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민주당내 경선이 있었고 이 때부터 대립 구조가 시작됐다. 이러한 세력재편에 의한 대립은 경선이 끝나고도 이어져 급기야 민주당 소속 의원 두명이 제명되는 일까지 발생했다.

 

이렇게 정쟁이 시작되고 완주군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서 이변까지 일으켰다. 그리고 김재천 의장과 최찬영 의원에 대한 민주당의 제명 결정.

 

총선 전 완주군의회 민주당 소속의원은 9명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5명만 민주당 소속이다. 4명이나 당으로부터 제명됐고 무소속 의원이 6명이 됐다.

 

이처럼 완주군의회는 짧은 시간 많은 진통을 겪었고, 급격한 세력 재편으로 갈등의 불씨가 만들어져 폭발했다.

 

후반기 첫 임시회부터 두 세력은 충돌했다. 지난 15일 열린 제253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1차 회의 자리에서 더민주 이경애 의원이 발의한 ‘완주군 의안의 비용추계에 관한 조례안’ 심사 절차 과정을 놓고 민주당 의원과 무소속 의원 간 막말과 고성이 오갔다.

 

비록 막말을 한 의원이 사과를 했지만 막말을 들은 의원은 윤리특별위원회에 징계를 요구하며, 갈등이 증폭되는 모습이다.

 

이에 안건처리 지연 등으로 군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군민을 위해 존재하는 의회가 정쟁으로 본질을 잊는 것 아닌지 안타깝다.

 

‘찬바람 불면 나아질 것’이라는 어느 정치인의 기대처럼 정쟁에서 벗어나 군민의 삶을 지켜주는 든든한 의회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