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기자수첩]되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다

[완주신문]완주군 사회적경제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며, 해당분야 축소뿐만 아니라 감정의 골까지 패였다.

 

지역사회에 비영리적 가치를 실현하던 곳들이 축소를 넘어 아예 완주군을 떠나는 곳도 있다. 이런 결정은 차가운 계산만으로 된 게 아니다. 지난한 감정적 소모 끝에 내린 체념에 가깝다.

 

전환기술사회적협동조합이 올 하반기 전남 장흥군으로 떠나려는 결정과 지난해 흙건축학교가 충남 공주시로 옮긴 과정에 완주군에서 정착하려는 몸부림이 있었다는 것을 뒤늦게 발견했다.

 

돈벌이보다 장애인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우선했던 다정다감협동조합의 그간 활동 또한 마찬가지다.

 

이들 모두 완주군에 뿌리를 내리기까지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쳤고,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관심과 지원이 뒷받침됐다.

 

이렇게 구축된 완주군 사회적경제는 완주군을 대한민국에서 귀농·귀촌하기 가장 좋은 곳으로 만드는데 일조했다.

 

그런 단체들이 이제 쪼그라들고 심지어 사라지고 있다. 타지역에서 배우러 올 정도로 열매가 컸기에 뿌리도 튼튼했고, 그런 튼튼한 뿌리가 흔들리니 아픔도 크다.

 

이곳을 떠나거나 힘겹게 버티는 이들에게는 공통적으로 울분이 서려 있다. 이제 되돌리고 싶어도 물리적인 힘만으로 안 될 듯하다. 사적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었기에 더 그렇다. 남 일 같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