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D-43, 완주는 '깜깜이' 선거운동 중

인구감소로 선거구 개편 불가피
출마자 뿐만 아니라 유권자도 답답

[완주신문]4월 10일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가 43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전히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아 완주군에서는 예비후보들이 ‘깜깜이’ 선거운동을 진행 중이다. 현 선거구인 완주·진안·무주·장수는 문제가 없지만 옆 선거구인 남원·임실·순창 인구가 선거구 하한에 못 미쳐 조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 헌법재판소는 인구가 가장 많은 선거구와 인구가 가장 적은 선거구의 인구 비율을 2:1 이하로 주문했다. 이에 2020년 치러진 21대 국회의원 선거구 상·하한 인구는 13만9000명~27만8000명이었으며, 22대 국회의원 선거구 상·하한 인구는 13만6600명~27만3200명이다.

 

이에 지난해말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전북 10석을 9석으로 줄이고, 기존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를 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안·무주·장수, 완주·김제·임실로 변경하는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전북이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점을 감안해 민주당에서는 전북 10석 사수를 줄기차게 요구해왔다.

 

여야 입장이 첨예한 가운데, 협의는 계속 미뤄졌다. 이제 국회 본회의 마지막 날인 29일이 하루밖에 남지 않았지만 아직 타결은 불투명하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획정위의 원안을 그대로 받거나, 불공정성을 없앤 수정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그간 전북 선거구를 현행대로 유지하고 부산 선거구를 1석 줄여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국민의힘은 부산 선거구를 유지하되 비례대표 의석을 1석 줄여 전북 지역구를 유지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서울 종로구, 중구성동갑·을 유지 등 4개 특례지역만이라도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획정위 원안대로면 현역의원 간 경선을 치러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러다 선거구획정 없이 현행대로 선거가 치러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는 선거구 상·하한 인구 기준에 따른 위헌 소지 때문에 현실화 가능성이 적다.

 

이에 김정호 예비후보는 두어차례 “지금까지도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는다는 것은 유권자에게 후보자 검증의 기회조차 주지 않겠다는 처사와 같다”며,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선거가 깜깜이 선거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다른 후보들도 답답한 심정은 마찬가지다. 현 선거구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완주 외 진안·무주·장수에서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펼치는 모습을 찾기 어렵다. 향후 선거구 개편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일단 인구가 가장 많은 완주에 집중하는 게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지역신문 관계자들은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지 모를 정도로 지역 분위기가 차분하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선거구 개편에 따른 현역의원인 안호영 국회의원의 거취에도 관심이 높다.

 

예측은 두가지로 갈린다. 먼저 완주가 진안·무주·장수와 분리될 경우 완주를 떠날 것이라는 예상이 있다. 이럴 경우 선거구획정위 안대로 김제·임실과 한 선거구가 될 경우 이원택 국회의원과 대결하기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추측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반면, 안호영 국회의원은 향후 지방선거에서 도지사에 도전하려는 계획이 있어 선거구가 개편돼도 물러서지 않고 완주에서 이번 상황을 돌파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안호영 의원을 지지하는 이들은 소위 ‘큰 정치인’이 되기 위해서는 이런 선택이 옳다고 주장한다.

 

실제 안호영 의원은 최근 완주군에서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어, 이런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동시에 정희균 예비후보에 대해서도 귀추가 주목된다. 선거구 개편과 안호영 의원의 진로에 따른 여러 추측이 나오기 때문이다.

 

완주가 고향인 김정호 예비후보와 두세훈 예비후보 또한 최근 단일화를 언급하며 주목을 받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