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사설]왜 완주군만 몰랐을까?

[완주신문]이서면 헬기소음 피해 문제가 시작된지 1년 반이 지났지만 아직도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전주시 에코시티 개발로 그곳에 있던 항공부대가 지난해 1월 전주시 덕진구 도도동으로 이전했다. 적막할 정도로 조용했던 이서면의 시골마을에 헬기 굉음이 진동하자 주민들은 놀랐고, 놀람은 분노로 바뀌었다.

 

주민들의 항의가 거세지자 완주군 행정이 직접 나서 국방부・전주시와 수차례 협의 및 항의를 했지만 아직까지 바뀐 것은 하나도 없다. 여전히 주민들은 헬기소음에 시달리고 동물들까지 헬기가 지날 때 조급하게 땅을 파 스스로 머리는 묻는 등 이상증상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양어장 물고기들이 스트레스로 밥을 먹지 않아 죽고, 일부 주민들은 정신과 치료까지 받고 있다.

 

부대 이전 전에 환경단체의 경고가 있었다. 2016년 전북녹색연합은 전주 항공부대 주변 헬기 소음이 기준치 50㏈ 넘어서는 최고 92.0㏈을 기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부대 이전 시 환경갈등 및 피해 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항공부대 영향권인 김제와 익산은 비상대책위를 꾸려 전주시와 항공대대 등을 상대로 강력한 민원을 제기했고, 전주시와 국방부는 협의를 통해 이들에게 마을 공동지원사업 명목으로 보상금을 지급했다.

 

주민들은 항공부대 이전 시 주민들과 협의가 전혀 없었다는 것에 가장 분개하고 있다. 완주군 행정 또한 항공부대 이전에 대해 몰랐고 이 때문에 전혀 대응하지 못했다고 전주시를 탓한다.

 

하지만 김제와 익산 비대위 측에서 당시 완주에도 동참을 권유했다고 한다. 또한 전북녹색연합 공동대표가 지난해 결성된 이서면 헬기반대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기도 하다.

 

과연 완주군만 항공부대 이전을 몰랐을까?

 

비록 공공기관 간 문서로 관련 내용을 전달해야만 공식적인 소통으로 판단한다고 하지만 때를 놓친 뒷북대응으로 주민 피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완주군 행정 또한 고깝다.

 

물론 “항공부대 이전계획수립시 환경영향평가상 전주시로 이전을 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타지자체와 협의의무는 없었다”고 발뺌하는 전주시가 가장 얄밉다.

 

하지만 수년전부터 예고된 피해를 예방하지 못해 고통을 겪는 주민들을 보고 있자니 왜 완주군만 몰랐을지 답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