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신문]완주신문 창간을 축하드립니다. 완주신문은 지역 주민을 위한, 그리고 지역 주민에 의한 풀뿌리 언론이자 마을공동체미디어입니다. 마을공동체미디어는 자신들의 목소리는 자신들이 낸다는 지역 공동체 차원의 주민 자치적 소통입니다.
마을공동체미디어 긍정적 역할은 매우 많습니다. 첫째, 주민에 의한 지역 자치적 협업의 창출입니다. 마을공동체미디어를 통해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이슈를 설정하고 이의 공론화를 통해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둘째, 지역 주민 소통 공간의 창출입니다. 마을공동체미디어를 매개로 주민들 간의 소통, 기관과 주민과의 소통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공동체 문화의 회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셋째, 지역주민의 능력 계발입니다. 마을공동체미디어를 통한 주민들의 참여적 활동은 스스로의 능력 계발과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넷째, 공동체의 역사와 문화를 기록하는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을공동체미디어의 내용은 그 자체가 지역 공동체의 역사, 문화, 유산 등을 기록하는 기록저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을공동체미디어는 주민 참여를 통한 지역 공동체의 활성화 및 미디어 실천이라는 차원에서 그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창간되는 완주신문도 이러한 역할을 훌륭히 해낼 것이라 기대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주민과 함께 하면서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완주신문의 무궁한 성장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