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기고]전주·완주 통합선거구 획정해야

[완주신문]전주시와 완주군의 경우 현행 전주시가 3개의 지역구를 두고 있으나 전주시병의 인구수가 28만7348명으로 상한초과가 1만6306명이고, 완주군의 인구수는 지난 1월말 기준 9만3041명이다.

 

전주시병과 완주군의 인구를 합치면 38만명이 넘어 전주병의 일부인 송천동이나 호성동을 완주군과 공유하여 각 19만정도씩 나누어 특례규정으로 전주시완주군정으로 지역구를 재편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첫째, 완주군민의 경우 전주에 소재하는 법원, 세무서, 국민연금공단, 농어촌공사 등 많은 국가기관을 이용하고 있어 사실상 전주시를 동일생활권으로 하다. 특히 출·퇴근 교통노선 공유로 인해 교통체증이 심각하다. 이에 완주군 삼봉에서 전주시 에코시티까지 6차선으로 확포장 등 전주시와 완주군에 동시에 도로교통예산을 반영할 곳이 많아 조정안을 제시할 수 있는 국회의원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완주군 이서면과 전주시 장동을 각각 공유하고 있어 전북혁신도시 국가사업추진(금융기관 유치, 철도역 유치)을 위해 국회의원 지역구가 전주시와 완주군을 공유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다.

 

셋째, 전주시와 완주군의 경계를 따라 흐르고 있는 만경강벨트를 중심으로 전주시민과 완주군민의 대규모 쉼터공간 조성 등 만경강 관련 대규모사업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이외 남원시, 임실군, 무주군, 진안군, 장수군의 경우에는 전북도 동북권이라는 지리적 동질성과 전북의 대표적인 인구소멸지역으로 전라북도 동북권회계(약칭 동북권 예산)를 바탕으로 지방소멸대응이라는 공통의 의정활동을 할 수 있어 동일 지역구로 할 필요가 있다.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의 경우 새만금 개발이라는 전북의 과제를 위해서 새만금벨트를 중심으로 지역구 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가 필요하기 때문에 군산시의 일부를 김제시, 부안군과 공유하여 특례규정으로 군산시김제시부안군을로 지역구를 재편할 필요가 있다.

 

익산의 경우에는 2개의 지역구로 정읍시, 고창군, 순창군의 경우에는 하나의 지역구로 재편할 수 있다.

 

*외부 필진의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