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신문]주민자치센터는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그러나 현재 많은 주민자치센터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필자는 제4기 삼례읍 주민자치위원회 간사를 역임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간사 2년 임기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지역사회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주민자치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지역사회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이때 지역사회 주민들이 프로그램 기획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주민자치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야 한다. 건강, 문화, 교육, 취미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주민들이 관심 있는 분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전문강사를 초빙하거나 외부기관과 협력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 주민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 주민자치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그 중요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이 주민자치센터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주민자치센터의 역할을 강화할 수가 있다.
넷째, 충분한 예산지원과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 정부와 지자체는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예산지원을 확대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갖추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주민 참여 확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홍보 및 인식개선, 예산지원 및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 이러한 방안이 실현될 때 주민자치센터는 지역사회의 중요한 구성요소로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주민들의 삶의질을 향상시키는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