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KOPIA 협력국에 선진농업기술 전수

씨감자 생산 공급체계 공유

[완주신문]완주군이 알제리 등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협력국에 선진 농업기술을 전수해 호평을 받았다.

 

21일 완주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농촌진흥청에서 지난주에 KOPIA 3개 협력국의 전문 연구원 3명을 대상으로 ‘바이러스가 없는 무병묘 생산 기술’과 ‘무병묘에 양분이 함유된 물을 뿌려주는 분무경 수경재배시설에서 씨감자를 생산하는 기술’ 등을 직접 전수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날 저장시설과 수확기, 농가 공급 등 씨감자 생산과 공급체계에 대한 현장교육을 함께해 협력국 연구원들의 극찬을 받았다. 

 

해외 연구원들은 조직배양실과 분무경 수경재배시설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도미니카 연구원의 경우 자국에도 분무경 수경재배시설을 꼭 설치하고 싶다며 관련된 기술공유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번에 참여한 연구원은 농촌진흥청 주관으로 추진된 단기농업기술 연수로 초청된 사람들이며, 참여한 협력국은 알제리와 도미니카, 과테말라 등 3개국이다. 

 

이번 연수는 우리나라의 선진 농업기술을 전수함으로써 협력국 연구원들의 역량을 높이고, 현재 추진하고 있는 코피아 사업의 성과를 끌어올려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규진 완주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완주군이 가지고 있는 씨감자 생산 기술과 공급체계를 코피아 협력국에 전수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관련된 선진농업기술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은 농촌진흥청이 주관해 개발도상국 맞춤형 농업기술을 지원하고 자원을 공동 개발해 협력 대상국의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유도하고 농업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