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윤수봉, 제2의 장점마을 사태 막아야

의료폐기물 소각장 신설 추진

[완주신문]전일환경이 상관면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면서 상관면 주민들은 물론 인근 전주시민들까지 생존권 위협을 호소하며 당국의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전일환경은 상관면에서 25년간 건설폐기물 처리업을 영위하면서 이미 인근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의료폐기물 소각장 신설까지 추진하려고 하자 주민들이 결사 반대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전라북도의회 윤수봉의원은 21일 열린 전라북도의회 정례회 5분발언을 통해 전라북도 환경행정의 적극적인 개입을 요청했다.

 

윤의원은 수십 명이 집단 암 발병으로 트라우마를 겪은 익산 장점마을 사태를 언급하면서, 당시 전라북도 환경당국이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던 점을 말했다. 

 

그러면서 상관면 의폐장 사태가 제2의 장점마을 사태처럼 사후약방문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권한 유무와 무관하게 주민 편에 서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라북도 환경기본 조례가 천명하고 있는 도민의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권 보장이라는 전라북도 환경정책의 기본이념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수봉의원은 “작년 5월에 전일환경이 환경청에 의폐장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이후 주민들은 비대위를 꾸려서 사투를 벌이고 있다”면서, “궐기대회와 도청 및 환경청 항의방문, 집회와 간담회 등 가용 수단을 총동원해서 대응하고 있는데도 전라북도 환경당국은 동향파악에만 머물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