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마을박물관 건립 토론회 29일 개최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에서

[완주신문]삼례읍 주민자치위원회와 삼례공동체미디어 삼례사람들이 29일 오후 2시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 ‘다행’에서 ‘주민 주도형 완주 마을박물관 건립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빠르게 변화, 해체되는 마을 공간과 형태를 기록하고 지역민의 삶과 문화에 대한 흔적을 보전하는 완주군 마을박물관 설립을 제안하기 위해서 열린다.

 

주제 발표는 지역학 전문가로서 문화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연구와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상헌 대전세종연구원 지역학연구센터장이 맡는다. 한상헌 센터장은 지역과 마을의 정체성과 지역 문화공동체 강화를 위한 마을 박물관의 역할과 기능을 중심으로 지역 거점으로서 완주 마을박물관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미래 자산으로 활용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지역주민, 문화기획전문가, 연구자 등이 참여하는 지정 토론은 완주인문학당 대표이자 문화기획자로 활동해 온 이종민 전북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규남 지역문화연구동동체 모정 이사장, 김성식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특별위원, 김춘열 삼례읍 주민자치위원장, 문윤걸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장, 송병주 지역농업연구원 이사장 등이 참여한다.

 

토론회를 주최한 정진오 삼례사람들 운영위원장은 “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주도하는 마을박물관이 지역의 자부심을 높일 수 있다”라면서 “지역 정체성 유지와 세대 간 소통과 공동체의 화합을 모색하는 소통의 공간으로서 마을박물관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