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시민단체, “선거 브로커 몸통 밝혀라”

30개 단체 기자회견 열고 수사 촉구

[완주신문]전북지역 30개 시민사회 단체가 선거 브로커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23일 단체들은 전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경찰은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선거 브로커의 몸통을 밝혀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 4월 이중선 전 전주시장 예비후보가 기자회견을 통해 지역 선거 브로커 조직의 일부 실체를 폭로했다”며 “녹취록을 통해 밝혀진 내용에는 민주당 전북도당 특별위원장, 시민단체 대표, 지역 일간지 기자로 활동하는 인물들이 선거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민주당 후보가 되면 본 선거에 묻지마 당선되는 지역의 정치풍토를 이용해 민주당 권리당원과 일반시민들의 전화 여론조사 방법을 왜곡시키는 방법으로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인물을 민주당 전주시장 후보로 선출하려 기획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단체들은 “현재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인물들 외에도 특정 건설회사 3곳과 민주당 경선 후보들, 현직 정치인 등이 이번 사건과 연관돼 있다”면서, “경찰과 검찰은 관련된 인물들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해 시민들의 의혹을 해소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북지역 대형 의혹들이 민주당 간부, 시민단체 대표, 일간지 기자의 협작과 농간에 놀아난 것”이라며 “그 배후에는 특혜를 요구하는 건설업체와 타락한 정치인들이 도사리고 있었다는 것을 녹취록이 증명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에 따르면 녹취록에는 이들 조직에 7억원의 불법선거자금을 제공했다는 건설업체들이 언급돼 있다. 또한 녹취록에는 이들 선거 브로커 조직이 전주시장 선거에만 나선 것이 아니라, 장수군 의료폐기물처리 시설 유치와 현직 국회의원들에게 불법자금을 제공했다는 정황과 액수가 구체적으로 나와 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경찰은 전직 시민단체 대표 A씨 등 2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 송치했고, 지역 일간지 기자 B씨에 대해서는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