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다시 살아난 액비공장 예산 논란

대책위, “돈 못줘서 안달이냐” 성토

[완주신문]“6개월간 악취 개선은 안 시키기고 업체에게 돈 못줘서 안달이냐!”

 

고산면 남봉리 액비공장 관련 예산이 다시 살아나며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완주군의회에서 남봉리 액비공장 개보수사업 변경계획에 대한 주민간담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악취대책위원회 주민들은 성토를 이어갔다.

 

주민들은 지난 4월부터 액비공장의 존재를 알게 되고 그간 시달려온 악취의 원인으로 이곳을 지목해 개선을 요구했다.

 

지난 2016년 가동을 시작한 액비공장은 최초 일일 반입량 1톤에서 40톤으로 증가했으며, 올해 시설개량을 명목을 2400톤에서 5500톤으로 증설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주민설명회와 군청 관계자 현황보고가 있었고 지난 5월 25일 완주군청 도시개발 심의가 이뤄졌다. 지난 6월 16일에는 완주군의회에서 주민 간담회가 열렸다. 이후 악취모니터링 시스템이 설치되고 악취허용기준 15를 넘는 것을 여러번 확인했다.

 

지난 7월 7일에는 액비공장 증설 심의를 위한 개발행위 현장방문이 있었고, 이날 심의위원들은 증설 부적합을 결정했다.

 

이렇게 액비공장 증설이 무산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관련예산이 추경에서 다시 세워졌다. 이번에는 기존시설 개보수사업으로 변경됐다. 악취저감을 위해 플라즈마와 안개분무 시설을 갖추겠다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총 예산 3억5천만원 중 악취저감시설 예산은 3400만원뿐이다. 예산의 상당부분은 액비저장소 설치에 쓰일 예정이다.

 

 

완주군에 따르면 먼저 실내에 반입조 400톤을 설치하고 고액분리기를 교체하면서 플라즈마시설 설치로 악취를 저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악취 개선이 확인되면 액비저장소 1520톤 설치를 추진한다는 것.

 

완주군 관계자는 “악취 저감을 위해서는 저장소를 새로 지어야 한다”며, “관련법 강화로 새로 짖는 액비저장소는 밀폐형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책위 측은 무산된 증설과 다를 게 없다는 입장이다. 즉, 무산된 증설 계획을 다시 살려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이에 대책위 주민들은 “지난 4월부터 악취저감을 요구하며 완주군에서 TF팀 구성 등을 약속했지만 어떤 것도 지켜지지 않았다”며, “그러다 갑자기 사업비 예산을 사용하기 위해 간담회를 하는 것이냐”고 물었다.

 

이어 “액비공장의 악취가 기준치 이상 나오는 것에 대해서 개선을 요구하면 되는 것 아니냐”며, “시설 개선을 위해서 세금을 사용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완주군 관계자는 “공모사업에 선정돼 만들어진 예산이고 악취저감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주민과 협의없이 진행되는 이런 방식은 안된다”며, “협의체 구성이 먼저 이뤄져야하고 이를 통해 진행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지난 6개월간 악취 저감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불신의 골이 깊어졌다”고 말했다.

 

이러한 주민들의 요구에 완주군의회와 완주군은 협의체 구성을 약속했다.

 

아울러 간담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하는데, 관내 대형 돈사 12곳에 확인한 결과 공모사업에 대해 아는 곳이 한곳도 없었다”며, 해당업체에 대한 특혜의혹까지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