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송지용, 신흥계곡 제철유적지 현장방문

문화콘텐츠 활용 가치 강조

[완주신문]전북도의회 송지용 의장은 3일 완주군 제철유적지에 대한 학술조사를 통해 고대 문화권을 재조명하고 문화콘텐츠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송지용 의장은 이날 전북도 국철인 문화유산과장과 노기환 학예연구관, 황재남 안남사진갤러리 관장, 정주하 구재마을 이장, 손안나 작가 등과 함께 제련시설 추정터 및 다량의 슬러그 더미가 확인된 완주군 경천면 신흥계곡 제철 유적지를 직접 방문해 이같이 주장했다.

 

현재 완주지역은 신흥계곡을 비롯한 시우동 제철지 등 36개소가 있으며, 특히 신흥계곡은 접근성이 좋고 유적 상태가 원형에 가까운 형태로 보존돼 있다.

 

또한 대단위의 제철 유적으로 숙소, 철광석 채취 흔적, 제련유적, 가마터, 슬러지 등이 잘 보존된 것으로 추정돼 고대로부터 완주지역이 최신의 기술력으로 철 생산 지역의 역할을 해 왔음을 짐작할 수 있고 문화재지정도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의 진단이다. 이를 위해 기초조사와 발굴작업, 학계의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송지용 의장은 “완주 신흥계곡 제철지에 대한 학술조사와 기초발굴작업을 토대로 제철지 주변의 봉수와 산성, 화암사, 옛길, 신흥천 발원지 대지샘 등 역사 문화자원을 엮는 큰 그림을 그려보겠다”며, “향후 이 현장이 훼손되지 않게 잘 보존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용역 등 후속 조치를 통해 완주군 문화콘텐츠로 새롭게 조명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탄소 산업과 문화벨트는 완주와 전라북도를 견인할 커다른 수레의 두 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