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완주군의회, 상용차 위기돌파 촉구

전략차종 물량이관, 수소차 R&D 투자 확대

[완주신문]완주군의회에서 전북 상용차산업 위기돌파와 지역 내 고용안정을 위한 민·관·정 협력체계 구축 및 선제적 대응 전략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19일 완주군의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2020년도 버스•트럭 생산량이 역대 최저치에 이르고, 버스·트럭 생산라인 가동률이 40%대로 급락하고 구조조정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게다가 신종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글로벌 자동차시장이 마비돼 국내 자동차업체들도 직격탄을 맞았고,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역시 생산량이 3만6천여 대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지역 내 고용위기와 실업률 증가로 인한 인구유출, 협력업체 파산 등 경제 침체가 우려되고 있는 바 완주군의회에서는 선제적 대응 전략마련을 위해 민·관·정 협력체계를 구축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건의안을 제시했다. 

 

완주군의회는 “전북도와 완주군, 도내 정치권이 민·관·정 협력체계를 구축해 다함께 상생할 수 있는 대응 전략을 조속히 마련해야한다”며, “현대자동차에서는 픽업트럭 등 전략차종의 전주공장 물량이관과 친환경 수소상용차 생산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R&D투자 확대로 전주공장의 생산물량 확보와 공장가동률을 증가시켜 고용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아울러 현대차 전주공장 노조 측에 지역 활성화를 위해 노사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마련에 적극 참여해 줄 것과 노사 및 민·관·정 모두가 전북도 기간산업인 자동차산업의 성장회복을 위해 디지털 뉴딜, 친환경정책 등 급변하는 산업구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역경제 살리기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김재천 완주군의회 의장은 “IMF에 매각위기에 처한 광주 기아차 공장이 노·사, 지역정치권과 관계기관이 협력해 위기를 극복해 현재 SUV생산 전문공장으로 성장한 사례도 있다”며, “이제라도 이들 사례를 거울삼아 전북도와 완주군 물론 도내 정치권이 합심해 적극적으로 이번 사태를 조속히 해결해야한다”고 말했다.